동물대체시험법
동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방법 및 부득이하게 동물을 사용하더라도 그 사용되는 동물의 개체 수를 감소하거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법(3R)을 이용한 시험법입니다.
3R이란?
1954년, 러셀과 버치는 “인도적인 실험동물기술에 관한 원칙”이라는 책을 통해 실험동물에 대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의무와, 절차상 수반되는 고통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였습니다. 러셀과 버치는 동물실험에서 실험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하도록 시험법을 개선하는 Refinement, 사용되는 실험동물의 수를 줄이는 Reduction, 그리고,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방법에 대한 Replacement인 ‘3R의 원칙’을 제안했습니다.
Replacement : 가능한 동물실험을 수행하지 않도록, 동물을 대체할 수 있는 실험방법을 이용하는 것
최근 사람의 세포 배양, 인공조직 개발, 컴퓨터를 이용한시뮬레이션기술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동물시험을 대체하거나, 동물실험을 하더라도 고등한 동물 종을 하등한 동물 종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Refinement : 실험동물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동물에게 가해지는 비인도적 처치(inhumane procedures)의 발생을 감소시켜 주는 것
실험계획서, 실험방법 및 기술 등을 개선하여 동물실험의 필요성을 줄이고, 적절한 진통제와 마취제를 사용하여 동물에 가해지는 통증이나 고통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실험종료 후에는 고통을 최소화하는 안락사 방법을 사용하며,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적인 환경제공과 올바른 사육 및 관리를 통해 동물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Reduction : 동물실험을 감행할 경우에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수를 줄이는 것
보다 적은 수의 동물을 사용하거나, 동일한 동물수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동시에 통계적 분석법을 잘 활용하여 최소한의 동물수로 의미 있는 분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